안녕하세요. 비비드입니다. 주간 움직임을 정리하면서 주말 브리핑과 다음주 한주간 어떤식으로 나스닥이 진행될지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주봉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작년 8월에 나온 고점이 13756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 구간을 돌파시도 조차 못하고 있는 나스닥인데 주봉상의 구름대가 13756 근처에서 형성 되어있기에 아마 구름대 이탈이 나온다고 그러면 13756 돌파는 거의 기정 사실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주봉 이평선은 아직 골든크로스가 나온 상태가 아닙니다. 따라서 나스닥이 지금처럼 고점에서 4주가량 횡보하고 있는데 이 구간이 하방 이탈되면서 이평선이 모이는 자리인 핑크색 박스까지의 하락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일봉 상의 나스닥입니다. 나스닥을 살펴보면 레깅스펜에서는 아직 상승세가 살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깅스팬이 하락세로 전환되려면 현 시점에서는 12614 구간 하방 이탈이 되야 추세 전환이 됩니다. 신기한 점은 상승 추세선의 이탈이 12614 구간이며 이때에는 일봉상의 60선 하방 이탈도 나올 수 있는 구간입니다. 또한 약 한달만에 일봉상의 20선 하방이탈 종가마감이라 단기적인 상황에서는 추세 전환을 논 할수도 있는 자리라고 판단 됩니다.
나스닥은 3월 말에 하얀색 박스에서 상방 돌파를 하면서 추세가 안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도 그렇고 아직까지도 나스닥은 descending pattern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그건 어디까지나 마지막 지지가인 12914 구간이 하방 이탈이 되야 가능한 이야기기에 현 시점에서는 배제하고 판단하겠습니다. 따라서 주황색 선을 확인하면 현재 3월 흰 박스를 기점으로 나스닥은 삼각수렴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렴은 계속해서 연장될 수도 있기에 어디가 끝이다 라고 확실하게 표현 할 수 있는 구간은 최고점과 최저점 구간입니다. 녹색박스로 표시 했으니 수렴의 끝은 그 곳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선물과 mt5로 트레이딩 하는 분들은 이 수렴이 단기적인 이탈이 나와도 큰 수익을 챙길 수 있기에 이탈 시점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 4시간 봉 기준으로 이평선이 데드크로스가 나왔습니다. 이럴 경우 추세는 하락으로 볼 수 있으나 주말 2일간 휴장인 것도 있으며 월요일의 시작이 간을 본다고들 표현하기에 이게 꼭 무조건적인 하락이다 라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노랑색 저항선을 상방 돌파하면 나스닥은 다시 한번 삼각수렴의 상단까지 올라가려고 할 것 입니다.
현재 일봉으로든 주봉으로든 4시간봉으로든 확인해보면 약 4주 가량 수렴중입니다. 12914~13270 구간이 레인지라고 볼 수 있는데 고작 350 달러 정도를 4주간 계속 왔다갔다 하고 있는 그림입니다. 이 기간동안은 당연히 지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박스권도 아니고 점점 더 좁혀지는 마당에 움직임이 적으면 당연히 지루할 수 있는 시점이지만 이럴 때 일수록 이탈 혹은 돌파의 확인매매가 매우 필요한 시점입니다. 늘 안전매매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