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yeon

G2의 관세 전쟁속 8월 마지막주 글로벌 지수 전망

HSI:HSI   ดัชนีฮั่งเส็ง
1. 안녕하세요.

- 편안한 주말 되셨습니까.

- 폭풍같던 지난 한 주를 마감하며 한,일,중,미 주요 지표 분석을 하겠습니다.



2. 2018년이래 핵심 키워드 : 미중무역분쟁

- G7 회의를 앞두고 있어 트황상이 어떤 폭풍 트윗을 할지 글로벌 투자자들이 예의주시를 하고 있었습니다.

- 미중 무역분쟁을 끝내면 EU-미국간에도 무역분쟁을 예고하는 조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그런데 뉴욕증시 개장을 앞두고 시따거가 미국에 750억 달러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 우리 트황상 그냥 맞을 양반일리가 없죠. 네. 바로 카운터 펀치로 관세율을 25%에서 30%로 올려 똑같이 750억 달러 관세를 물겠다고 트위터로 날렸습니다.

- 이게.. 장이 멈춘 지난 금요일부터 토, 일간 벌어진 사건입니다.


3. 우리 주식시장에서 고민할 사안 - 일본의 수출규제

-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서는 일각에서는 정권의 문제라고 하지만 일본의 조치이후 우리의 반응에 대한 일본의 리액션을 본다면 정말 정권의 문제는 맞는것 같습니다.

- 우리 정부를 일본이 너무도 싫어하고 우리 경제의 수준이 높아진 것에 대한 일본의 견제가 심해진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는 사건들이 많습니다.

- 이 모든 사안은 이미 2012년에 이미 외교부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되고 있었음에도 아무런 준비를 안한 과거 정책입안자들과 기존처럼 일본의 기술을 이용해 가공무역중심으로만 영업을 전개해온 기업들의 관행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 이런 악습을 이용한 일본의 공격을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결국 정책의 문제이며 기업의 사활이 걸린 사안입니다.



4. 펀더멘털을 고민할 수 밖에 없는 이유

- 아시아장-유럽장-미국장으로 이어지는 머니플로우속에서 첫단추는 단연 니케이와 코스피입니다.

- 코스피는 세계 10위권 유가증권시장으로 성장했지만, 아시아장을 여는 상징성으로 인해 외국인들이 간을 보는 경향이 강합니다.

- 이미 트황상이 시따거에게 관세 어퍼컷을 날린 뒤에 나온 관세 펀치 크로스인데다, 금요일에 이미 뉴욕증시에 반영이 된터라 아시아 장에 영향을 주기는 어렵지 않은가 하는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하지만, 차트를 보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5. 니케이의 경우 - 숏관점에서 접근


- 주봉단위에서 살피면 니케이는 20110에 주요 지지구간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오더블럭, 피보나치 되돌림/확장, 파동카운팅 등등 중첩되는 주요 지지구간입니다.

- 이 이야기는 해당구간까지 조정이 나와도 이상할게 없다는 것인데, 이 구간을 지지할 뉴스가 없습니다.

- 일본은 현재 우리나라에 무역전쟁을 걸었지만 사실은 미국과의 자동차 관세 협상, 미국의 농산물에 대한 관세 협상이 진행중입니다.

- 지난 주말 사이에 이 두가지 이슈에 대해서 얻은것 하나 없는 상황입니다.

- 이 현재 상황만 본다면 니케이 1차 지지 구간의 지지테스트가 계속 이어지면저 저점을 낮추지 않을까 전망합니다.



6. 코스피의 경우 - 횡보


- 행복회로가 돌아가다 못해 타버리고 있습니다만.. 부정할 수 없는 것은 52주 내 신저점입니다.

- 주요 오더블럭에 걸린 상황에 파동카운팅을 하다보면 조정파가 마무리 되고 단기 횡보를 할 가능성이 보입니다.

- 이 횡보가 이어지면 이어질 수록 기계적 반등 가능성이 높지만, 지난 코스피 시황분석에서 언급한 한국은행의 하반기 전망이 그렇게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 이 때문에 기계적 반등이 나오더라도 추정한 루트와 같이 상단 오더블럭에서 저항을 맞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7. 항셍의 경우 - 숏관점에서 접근


- 일단 24540선까지 1차 지지 라인까지 조정이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

- 파동카운팅, 오더블럭의 지지저항, 캔들 생성과정을 살피면 아직까지 반등을 만들기엔 이른 상황으로 봅니다.

-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펀더멘털 관점에서도 딱히 좋은 상황이 아니구요..



8. 나스닥의 경우 - 횡보


- 나스닥은 신고점을 갱신하고 짧은 조정을 만든 상황입니다.

- 조정폭이 그리 깊지 않아 추가 조정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장단기 금리 역전에 대한 우려로인해 계속 자금이 몰리는 상황이기에 8월 월가의 휴가가 끝나면 9월부터는 추가 상승 렐리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 이에 단기적으론 횡보의 가능성을 봅니다.



9. 결론

- 제가 항상 분석을 할 때에는 글로벌 플레이어라면 이 구간에선 어떤 선택을 할까 라는 의문을 가지고 들어갑니다.

- 펀더멘털을 따질때도 지엽적인 부분보다 기업의 매출이 어떻게 변할것인지를 제일 먼저 보는데 글로벌 단위에서 기업의 매출이 크게 일어날 소재가 없습니다.

- 일단 관세를 매긴다는 것 자체도 가격인상요인인데, 글로벌 서플라이 네트워크를 단절하고 다시 보호무역으로 회귀하게 만들면서 가격자체를 인상하게 만들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가격상승에 대한 수요감소는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 거기에 트황상의 그레잇 어메리카 어게인 캠패인의 영향으로 미국에 자금과 투자가 집중되고 있어, 미국은 호황일지라도 기타 국가들은 오히려 불황이 되는 글로벌 단위의 자금경색이 우려됩니다.

- 다행이도 우린 정책입안자가 아니라 글로벌 플레이어들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그들의 포지션을 따라가는 스마트한 개미이기에 크게 머리 아프지 않고 현명하게 투자하는 방법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 모쪼록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คำจำกัดสิทธิ์ความรับผิดชอบ

ข้อมูลและบทความไม่ได้มีวัตถุประสงค์เพื่อก่อให้เกิดกิจกรรมทางการเงิน, การลงทุน, การซื้อขาย, ข้อเสนอแนะ หรือคำแนะนำประเภทอื่น ๆ ที่ให้หรือรับรองโดย TradingView อ่านเพิ่มเติมที่ เงื่อนไขการใช้บริกา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