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이제 비트코인 및 스텔라루멘의 수렴의 끝에 다다른듯합니다. 하락장에서 비트코인과 크게 다를게 없이 움직여준, 아니 어떻게보면 저점을 더 높여가면서 잘 지지해준 스텔라루멘입니다. 항상 스텔라루멘을 분석할때마다 "스텔라루멘은 비트코인의 선행지표이다." 라는 말을 한번씩 언급하곤합니다.. 정말 개인적으로 비트코인의 저점을 예측하기에 그 어떤 지표보다 가장 좋은 지표가 아닐까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이번 스텔라루멘은 4번째 상승 시도 실패 후 5번째 지지시도가 이루어지지않고 그냥 상승돌파하였습니다. 어떻게보면 이중바닥형으로 더이상 지지선을 테스트 할 필요없이 상승으로 가겠다는 말을 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5번째 지지선에서 조금 더 싸게 사려는 개미들을 속이면서 위로 확 올려버릴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버린것입니다.
물론 단기적으로 4시간봉에서는 리테스트가 이루어 질 것이지만, 이는 앞 전처럼 리테스트 실패 후 다시 지지선으로 간다는 시점으로도 생각해볼 수 있겠지만 상승으로 볼 시점도 충분히 많지않을까합니다.
여태까지 지지와 저항간의 비율은 fib 0.618의 비율을 꾸준히 지켜주며 고점을 형성하였습니다. 이번 5번째돌파도 저항추세선과 fib 0.618비율이 일치하여 돌파한다면, 아마 이번 비트코인 및 스텔라루멘의 하락장이 종료되고 우상향하는장이 시작되지않을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상승 시 저항대는 각 고점에대한 저항대를 형성해볼 수 있으며, 이는 fib비율을 그대로 이어가는 시점입니다. Elliott Wave 의 5파까지 각 고점저항대와 근접하게 일치하는 수준이며, 상승가능성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는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