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는 나스닥 (IXIC) 차트 아래는 비트코인 인덱스 (Trading View 제공) 차트 입니다.
모두 로그차트, 월봉입니다.
비트코인은 2009년 경제 위기 이후 화폐 시스템의 탈중앙화를 표방하며 탄생하였지만 결국 제도권에 편입되어버렸습니다.
그 결과 비트코인은 나스닥과 매우 강하게 동기화가 되어 움직이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두 차트의 시간대를 일치시키면 비트코인 차트가 시작한 이후로 나스닥이 크게 하락한 적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나스닥이 -40% 이상 떨어진다면 (하얀색 화살표처럼) 비트코인은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요?
비트코인 3개월봉 차트입니다. 노란색 이평선은 20EMA 입니다. 큰 하락 때마다 유효했던 주요 반등 구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20EMA의 값은 23K 부근입니다. 정확하게 이평선을 찍고 올라간 것이 아니기 때문에 20K 이하로 내려갈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아래쪽 보조지표는 슬로우 스토캐스틱 입니다. 아직은 하락이 한창 진행중입니다. 통상적으로 다음 봉에서 %K 값의 방향 전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봉마감이 되려면 1달21일 남았습니다.
비트코인만 보면 고작 몇달이면 하락이 끝날 것 같지만 나스닥은 다릅니다.
나스닥이 제대로 각을 잡고 떨어진다면 하락이 끝날 때까지 짧아도 1년 이상 걸립니다. 나스닥과 비트코인이 서로 동기화가 잘 되어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비트코인도 나스닥을 따라서 오랫동안 침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비트코인도 1-2년간의 침체기가 오며 하락폭도 예상보다 클 수 있습니다.
일단 S&P500 지수가 -4% 정도 떨어지면 주요 반등구간에 도달합니다.
피보나치 비율 0.382 는 유력한 되돌림 구간입니다. 여기서 반등하고 내려오는 이평선에 맞아 하락을 이어나가 1차 목표로 고점대비 -33% 정도 하락하는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과거 차트에서 현재와 비슷하게 움직일 것으로 예상되는 차트를 보면 하락폭은 -50%, 하락장 기간은 760일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 상황의 변화를 다소 길게 보고 가야할 것 같습니다.
나스닥은 120일선을 깨고 200일선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일선 부근에서 S&P500 가 반등하는 시기와 맞게 나스닥도 반등할 것같습니다. 향후 200일선을 깨고 내려갈 경우 진짜 "빅쇼트" 가 오게 됩니다.
과도한 비관론은 좋지 않지만 우리가 여태까지 겪어보지 못한 "겨울" 이 올 수 있다는 것은 중요한 사실입니다.
저 또한 횡보장을 대비한 매매법을 열심히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이후 침체기에 너무 괴로웠기 때문에 이번에는 제대로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매매법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생기면 공유하겠습니다. :)
บันทึกช่วยจำ
비트코인 4시간봉, CCI 지표는 과매수 구간, 볼륨오실레이터는 저점에 있습니다. 즉, 가격이 올라갈수록 거래량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나오는 방향이 하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격이 내려간다면 25K 의 지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บันทึกช่วยจำ
그동안 비트코인의 움직임과 미 증시의 상황을 고려하였을 때 비트코인 차트의 예상도입니다. 32K 부근 4시간봉 100일선 또는 일봉 20일선의 저항을 받고 하락, 25K 에서 지지를 확인하여 다시 상승의 힘을 얻지만, 35K 부근의 저항을 받고 크게 하락하여 20K 부근에서 멈추는 시나리오입니다.
이것을 기초로 변동 사항이 생기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บันทึกช่วยจำ
S&P 500 의 CCI 와 RSI 지표를 보면 과매도 (빨간색 사각형) 로 내려가는 구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