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하락이 나타나는 이유
주가 하락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한 개념을 정립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주가하락의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2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현물시장 매도량 증가
현물시장에 매도량이 증가하게 될 경우, 시장은 "누가 손해를 덜 보고 빨리파나" 라는 심리가 자리잡게 되며, 이 심리는 좀 더 값싼 가격에 빠르게 물량을 정리하고자 하는 트레이더들의 심리를 증폭시키며, "패닉셀"을 가져 옵니다. 따라서, 실제 주가가 하락할 수 있는 범위보다, 더 많은 물량이 시장에 나오게 되며, 과매도(Over sold) 단계가 나타나게 됩니다.
2) 마진시장의 포지션 청산
이 마진시장의 포지션 청산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마진시장의 포지션 청산은 쉽게 표현하자면, 빼빼로를 300원에 10개 산 사람이
빼뺴로 가격이 1000원까지 올랐을 때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빼빼로를 시장에 매도하는 것인데,
동일하게 빼뺴로를 300원에 1개 산 사람과 비교해 볼때 10개를 판매하는 사람은 10배의 수익을 챙길 것 입니다. 이것이 레버리지의 개념이고, 상대적인 마진 포지션의 개념입니다.
사실, 실제 마진 포지션이라면 빼뺴로를 300원에 1개 밖에 살 수 없는 사람이 은행이나, 거래소에서 자신의 자산 / 신용을 담보로 9개의 빼빼로를 빌리는 것으로 수수료를 지불하고 10배의 수익을 기대하는 것 이 레버리지 포지션의 개념이긴 합니다.
결과적으로, 이 이야기의 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기간 소유하고 있던 포지션을 청산하게 될 경우, 주가는 묵혀 있는 지난날의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주가 하락을 유발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장기간 매수 포지션을 소유하고 있던 물량이 등장한다고 해서 무조건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장기간 매수 포지션을 소유하고 있던 물량이 등장하면서, 주가가 하락하지 않기위해선,
해당 물량은 위의 예시에서, 빼빼로를 1000원에 10개를 사줄 사람이 시장에 등장하면 됩니다.
하지만 실제 시장에서 장기간 포지션 세력의 청산은 주가 하락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때문에
기존 대기 매수주문량은 (매수벽)은 사라지고 주가는 급락을 맞이하게 됩니다.
자, 이제 기본적인 개념정리가 되었습니다.
지난 하락이 과연 어떤 이유에 의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비트코인 / 비트파이넥스의 롱포지션 차트를 가져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