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중순 최고점을 찍은 비트가 1달 반 동안 꾸준히 하락하여(4시간봉 이상 큰 흐름 기준) 저번주에 고점대비 20000달러에서 6000달러까지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현재 2월 6일 6300달러 좋은 자리에서 반등을 하여 소폭 상승을 하면서 지금은 8400달러까지 단기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12월 중순에 최고점을 찍고나서 12월 중순 이후 다크코인과 동전주들의 펌핑으로 인해서 아직 하락장은 이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았지만 꾸준한 하락으로 6000달러까지의 하락세를 보여준이후 지금은 12월 중순에 하락장이 시작 됐다고 인정하는 분위기 입니다. (사실 차트적 분석은 아니지만 동전주와 다크코인의 펌핑후에 비트의 하락세가 오는 경우가 많았죠)
큰 추세에서 비트의 하락이 어디까지일 가능성이 크고 언제부터 다시 큰 상승을 가져 올 가능성이 높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트는 지금 주봉 기준으로 얼리엇 5파를 쏘고나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트를 제외한 다른 알트 코인들도 얼리엇 5파를 쏘고나서 다시 큰 상승을 위해선 큰 조정을 필요로 합니다. 차트 이론상 시간조정과 동시에 가격조정이 필요하죠. 이건 모든 종목이 다 똑같기 때문에 장기적인 하락은 이미 정해진 수순이었습니다.
비트의 가격이 장기적으로 계속 빠지면서 앞으로 전고(20000달러)를 못 뚫을 만큼 장기적으로 안좋은 하락추세의 차트를 만들 수도 있지만 비트의 특성상 채산성 등등의 이유로 전고이상을 뚫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코인판(비트)이 망하지 않는다는 전제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비트가 얼리엇 5파이후에 시간적인 조정과 가격적인 조정이 필요한 구간인 동시에 시간이 지나서 전고를 뚫고 올라가는 추세를 만들거라고 했는데 이러한 전제와 비트의 차트상 구간과 이론상 6000달러부근을 유지해줘야하고 그 부분을 5월초중반까지 횡보하는 시간적 조정을 가져야 합니다.
물론 비트의 회복력과 상승률이 크기 때문에 그 전에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겠지만 이미 가격이 떨어진 구간을 생각해 봤을 때의 저점 횡보는 피할 수 없는 수순이고 그러한 저점횡보를 지속하다가 5월 이후에 큰 상승을 만들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야 차트상 지금까지 올린 5파를 다시 1파로 만들고 다시 더 큰 5파를 만들 수 있는 구간이 만들어지죠. 얼리엇 파동은 계속 이렇게 순환하는 거니까요.
사실 비트가 많이 오른 후에 많이 떨어져서 그렇지만 아래로 떨어져서 6000달러 부근을 지지해주고 차트상 5월 초중반까지 10000달러만 만들어주고 그곳을 지지하고 올라가는 그림이 나오면 괜찮은 차트입니다.
5월 이후의 장기적인 투자를 보시는 분들은 3월과 4월에 비트가 6000달러부근 저점 횡보를 할 때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