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코프 메소드 (Wyckoff Method) 소개

ที่อัปเดต:

와이코프 메소드 (Wyckoff Method) 란 1930년대 리처트 와이코프 (Richard D. Wyckoff) 가 만든 이론입니다.

와이코프 메소드의 핵심은 컴포지트맨 (세력, 기관, 고래) 이 주식시장을 통제하며, 시장은 축적(매집) - 상승 - 분산(분배) - 하락의 순환 구조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สแนปชอต

<와이코프의 시장 순환 모식도>



거의 100년전에 만든 오래된 이론이지만 다우 이론과 마찬가지로 현재까지 그 가치를 증명하고 있는 이론입니다.



와이코프가 주장한 시장 순환 단계에서 중요한 부분은 ' 축적 ( Accumulation) ' 과 ' 분산 (Distribution) ' 단계입니다.

현재도 많은 차트들 속에서 발견되는 현상이기 때문에 눈에 익혀두면 차트를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축적 ( Accumulation)

매집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이 단계는 가격의 바닥에서 일어납니다. 즉 '바닥을 다진다' 고 표현하는 것으로 이 때 컴포지트 맨은 물량을 모으기 시작합니다.



สแนปชอต

<와이코프 메소드 축적 단계의 일반적인 패턴>


와이코프의 이론에서 나온 것을 약간 수정을 하였지만 큰 틀은 바꾸지 않았습니다. 모든 패턴이 그렇듯이 실제 차트에서 반드시 이 모양이 발견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전에서는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내게 되는데 차트 속에서 패턴을 구별할 수 있는 요령이 있습니다.



สแนปชอต

복잡한 패턴을 단순화 (붉은색 선) 하면 3개의 고점과 3개의 저점이 눈에 들어옵니다.

더블바텀이 아닌 트리플바텀으로 인식하여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만 패턴을 만드는 기간이 아주 길기 때문에 발견하는 것이 처음에는 쉽지 않습니다.

먼저 지지와 저항선을 잘 찾는 것이 관건입니다.



와이코프는 크게 2가지의 패턴을 제시하였습니다.



สแนปชอต

<간단하게 표현한 와이코프 축적 모델들>


두 모델의 큰 차이점은 박스의 저점을 돌파하는 베어트랩의 존재 여부 입니다.




다음은 비트코인 차트에서 발견한 축적 단계의 패턴들입니다.




연관아이디어. <비트코인 와이코프 방법 (Wychoff Method) 의 역사>

비트코인 와이코프 방법 (Wyckoff Method) 의 역사




최근 2021년 6-8월에 걸친 긴 횡보도 와이코프의 축적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สแนปชอต


이렇게 하락장이라 불리는 기간동안 컴포지트맨은 꾸준히 매집을 하여 물량을 모으고 가격을 상승시켰습니다.

이렇게 시장은 축적 - 상승 - 분산 - 하락 - 축적을 반복하여 왔습니다.


('분산' 단계도 업데이트 합니다.)







บันทึก
2. 분산 ( Distribution)


สแนปชอต

<와이코프 메소드 분산 단계의 일반적인 패턴>


이번에는 '분산' 단계 입니다. 기본적인 모양은 위와 같습니다. 역시 실전에서 똑같은 모습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สแนปชอต


차트를 뒤집어 보면 '축적' 단계와 거의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สแนปชอต


역시 2가지의 대표적인 패턴이 있고 저항선 상단을 돌파하는 고점이 1개 또는 2개인 것으로 구분을 합니다.

실전 차트에서는 가장 높은 고점이 1개, 그보다 낮은 고점이 2개 또는 3개가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헤드앤숄더 패턴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며 그렇게 대응을 하여도 결과적으로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음은 실제로 '분산' 과정의 특징이 잘 나타난 차트를 소개합니다.


สแนปชอต


21년 4월, 비트코인이 6만달러를 돌파하였을 때 위와 같이 '분산' 과정이 일어났습니다.



재밌는 점은 헤드앤숄더처럼 패턴의 크기만큼 하락이 진행되었습니다.


สแนปชอต


헤드앤숄더 패턴으로 인식하여도 결과적으로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สแนปชอต


위와 같이 21년 10월 고점에서 '분산' 과정이 일어난 것으로 봐도 됩니다.



สแนปชอต


그리고 패턴의 크기와 비슷하게 하락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가격의 정점 (고점) 에서 횡보가 일어날 때 결과는 큰 하락으로 끝나곤 합니다.




3. 정리

와이코프 메소드는 찰스 다우의 이론을 이어받아 만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찰스 다우는 추세의 단계를 축적단계, 대중참가단계, 분배단계로 구분하였고 와이코프의 이론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거래량 또한 추세 전환을 판단하는데 좋은 지표가 됩니다. 추세가 멈췄을 때 거래량이 점점 줄어든다면 추세 전환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승 추세 중에 '재축적', 하락 추세 중에 '재분배' 과정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흔히 말하는 '박스권 횡보' 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봉 또는 주봉으로 횡보 구간을 잘 살펴보면 와이코프 메소드의 특징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방향이 보이지 않는 횡보장에서도 비교적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큰 수익도 낼 수 있을 것 입니다.
Chart PatternsTrend Analysis

คำจำกัดสิทธิ์ความรับผิดชอ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