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동분석시 무 자르듯 분석 하기 힘듭니다. 오늘은 하락 채널이 완전히 끝이 났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과거분석 상승5/하락3파동 사후분석을 간단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나름대로의 기준이니 참고만 바랍니다.)
1. 카운팅은 어떻게 하는게 적절할까? - 저 많은 파동중 카운팅에 대한 문제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저 나름 대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기본적으로 상승시 상승5파 - 조정3파 / 하락시 하락 5파 - 반등3파 ② 엘리엇 기본 이론을 조금 벤치마킹하면 반등지점은 시작점보다 높다! ③ 점을 판별할때 카운팅에 칼같이 맞추면 안된다 → 시장상황에 따라 파동 몇개는 더 있거나 무시하고 갈 수 있습니다.
2. 조정지점과 / 반등지점이 왜 중요한가? - 시장을 이기기 어렵다 → 기본적으로 트랜드를 어기기 어렵습니다. 특히 고래들도 시장상황을 잘 보고 매집/매수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① 특히 '하락' 채널에서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② 차트에서 하락에 반등후 생기는 저점을 ① - ② - ③ 으로 놓고, 트랜드 라인을 때고 다음 지점을 (A) 그다음 지점을 (B) 깨기진전을 (C) 로 판단을 하면 ※ 이지점을 뚫은 지점은 하락채널을 졸업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③ 바닥을 확인할 수 있다. - (A) - (C) 지점을 가면서 두번째 하락채널을 횡보로 뚫습니다. 그만큰 트랜드 라인을 어기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바닥을 형성하면서 마지막 바닥 확인을 합니다. → 이 지점은 비트의 채산성이라는 백그라운드가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3. 나만의 투자 전락 ① 저점과 고점을 누구도 알 수 없다. - 손절을 못했 추매를 하거나, 재진입시 가장 좋은 지점이 노란색 부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지점에서 50% 이상 배팅하고 (C) 지점 이후 나머지 투자를 진행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② 저는 채널을 졸업하고 눌러주는 지금 지점 '※' 가 추가 투자를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③ 탈력을 받으면 지금 지점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 과거 비트에서 보듯이 상승각도는 갈수록 가팔아 집니다.
4. 앞으로의 비트코인은? ① 가장중요한 7,800 USD 를 뚫으면서 횡보할 수 있는 힘을 만들었습니다. ② 9,000 USD 까지는 무리가 없겠지만, 중요한건 뚫고 눌러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③ 우상향은 확실하다. → 한사이클이 돌았지만 저점은 확실히 높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