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이 피곤하단 느낌이 드네요. 자는 시간 이외엔 계속 차트 쳐다보고 있으면 진짜 꿈에서도 차트가 나옵니다. 가끔 비트코인 가격이 스타크래프트 미네랄마냥 엄청 올라가는 꿈도 꿉니다 ㅋㅋ 여러분은 여기쪽 직업이 아니면 그냥 알람 켜놓고 자리오면 매수하세요. 트레이딩뷰 얼러트 시스템도 좋습니다
위 차트를 클릭하시면 어제의 분석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꼭 빠르게라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왜 새벽에 매수세가 나왔는지는 아래의 보조지표와 지지선 관점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일봉 캔들
일봉캔들은 아래에 꼬리가 달린 음봉 캔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사실 캔들로 보면 상승 추세냐 하락추세냐 보기는 어려워서 교수형 캔들로 보기도 어렵고 해석하기는 참 어려운 캔들 형태입니다. 다른 관점을 중점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오늘도 음봉 캔들이 나온다면 흑삼병 캔들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2. 장기 추세선
BTC/USD에선 일봉의 종가를 다시 장기 상승 추세선 위까지 올린 모습입니다. 그만큼 강력한 상승 추세선이며 세력들과 트레이더들이 지키려는 추세선입니다. BTC/JPY에서도 장기 하락 추세선의 위까지 다시 끌어올린 모습입니다. 마찬가지로 힘들게 하락 추세선을 벗어난만큼 계속 지키려는 모습입니다.
3. 피보나치 비율
새벽에 매수세가 나온 이유 중에 하나는 피보나치 파란색 0.5 비율이 강한 지지선이기 때문입니다. 21~1시봉이 지켜줬으며 왼쪽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전엔 저항받았던 저항선이며 매물대가 있습니다. 8894달러는 지지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등이 나왔습니다.
반대로 분홍색 0.5비율은 저항선이 되었으며 일봉 종가 마감하는 시점에서는 저항받게 되었습니다.
5. 패턴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저는 원래 엘리어트 파동과 패턴은 분석 관점에 어지간하면 포함하지 않는 트레이더입니다. 엘리어트 파동과 패턴은 한 방향으로 관점이 쏠리기 때문이며 저는 객관적인 관점에서 양 방향을 보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래도 큼지막한 것에서는 꾸준히 보여드릴 예정이며 오늘도 시간 날때 우리팀 트레이더 '류'한테 또 하나 배우려 합니다. 저도 성장하는 트레이더가 되어야 하니까요 ㅎㅎ
여튼 고려하던 평행채널도 하방 이탈하였고 역헤드앤숄더나 더블탑패턴도 당장에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패턴이 되었습니다.
6. 일봉 보조지표
추세지표인 파라볼릭 SAR은 그대로 매도 시그널입니다. 추세가 상승 추세에서 하락 추세로 꺾였음을 의미합니다.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는 4월 25일부터 계속 하락할 수 있음을 말씀드려왔습니다.
일봉은 분홍색 선인 100 EMA를 지켜주었으며 현재에도 지지를 시험중에 있습니다. 현재 위치는 9026달러입니다. 추가 하락을 이어나간다면 21 EMA와 50 EMA의 지지를 시험하러 갈 것이며 현재는 각각 8729달러와 8618달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MACD는 곧 데드크로스가 발생 가능합니다.
7. 4시간봉 보조지표
볼린저밴드도 추세지표이며 현재 하락 추세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새벽에 상승한 이유에서도 하한선에서 지지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현재 표준편차 1짜리 하한선 위로 올라갔으며 지지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4시간봉에서도 어제와 마찬가지로 파라볼릭 SAR에서 매도 시그널이 유지중입니다.
바로 앞 4시간봉에서 50 EMA는 9067달러였으며 종가는 9068달러였습니다. 간신히 올렸습니다. 그러나 추세는 쉽게 변화될 수 없을 것입니다. MACD는 데드크로스가 나온 후 역배열을 유지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포렉스에서는 RSI, 스토캐스틱, 파라볼릭 SAR, MACD 등 각각 하나의 지표로만 기계적 매매를 하였을 때 MACD가 수익이 제일 많았다고 합니다. 후행지표이지만 데드크로스가 나올때 팔고 골든크로스가 나올때 사면 이득이라는 것이지요. 시험도 끝났고 제가 곧 각각의 보조지표에 대한 수익율을 계산해볼 예정입니다.)
새벽에 상승하게 된 또 다른 이유는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에서 매수시그널이 나타났기 때문이었습니다. ADX를 보았을 때 하락에 있어 ADX가 상승하는 것은 하락 추세가 현재의 추세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대응 방안
어제 하락추세로 바뀌었으며 반등에 있어 9000달러대에서 익절 및 손절하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때 놓쳤더라도 오늘 아침에 기회가 있었으니 매도하셨더라면 수익을 보거나 손해를 줄일 수 있었겠지요.
제가 상승장이라고도 하락장이라고도 확신하지 않는 이유는 차트는 제가 만들 수 없다면 양방향을 모두 보아야만 객관적인 입장에서 냉정하게 판단하고 매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에게도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으로 말씀드리는 이유도 있고요.
상승장, 하락장과 상승 추세, 하락 추세는 다른 의미의 단어입니다. 혼동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물론 상승하며 많은 지지선들이 생겼습니다. 하락하며 지지선에서 얼마나 버텨주는지 추세가 어디서 바뀌는지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각각의 관점에서 지지선을 확인하며 단타하셔도 됩니다.
บันทึก
5시로 4시간봉이 마감되었습니다. 각 관점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기 추세선
BTC/USD에서도 장기 추세선 위로 올라오게 되었으며 BTC/JPY에서도 장기 하락 추세선 위로 상승 중에 있습니다. 하락하더라도 지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피보나치 비율
분홍색 0.5에서 저항받았었지만 이번 4시간봉에선 0.5 위로 올라온 모습입니다. 지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BTC/JPY는 분홍색 0.5 위로 올라갔으며 계속 지지선입니다. FXBTC/JPY는 계속 저항받던 파란색 0.5 위로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3. 볼린저밴드
표준편차 1의 하한선 위로 올라왔지만 조금 더상승하더라도 베이스라인의 저항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추세지표와 오실레이터
파라볼릭 SAR은 그대로 매도시그널입니다.
1시간봉에선 파라볼릭 SAR은 매수 시그널이 나온 뒤 상승 중에 있지만 RSI에서는 하락 다이버전스가 만들어집니다.
50 EMA와 21 EMA 위로 다시 올라왔으며 지지받을지 확인하게 됩니다. 4시간봉에선 MACD에서 골든크로스가 나오며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곧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에서 매도 시그널이 나올 수 있습니다.
1시간봉에선 EMA는 아직 그대로 역배열 중입니다. 그리고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에선 매도 시그널입니다.
ADX에서는 그대로 하락 추세라고 보며 상승하는 것에 추세가 약화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즉, 추세를 거슬러서 개미 꼬시기를 하는 것이지요.
상승을 하였지만 추세를 거슬러 올라간 것입니다. 각각의 지지와 저항 자리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บันทึก
방금 위 코멘트에 말씀드린 것처럼 추세를 거스른 개미 꼬시기를 한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잠시 뒤 정리 뒤에 각각 코멘트해드리겠습니다.
บันทึก
먼저 볼린저밴드에서 베이스라인의 저항을 받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으며 현재 베이스라인의 저항을 받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