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말씀드리지만 캘린더가 잘났다고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들께서 매일 글을 보면서 공부가 되어야 합니다. 제가 앞으로 없을 때를 염두에 두며 여러분께서 좋은 트레이더로 거듭나고 유료방 같은 것 필요 없이 독립적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는 댓글보다 "공부가 잘 되고 있습니다"라는 댓글이 좋습니다.
전날 분석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차트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그럼 6월 20일 비트코인 차트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1. 일봉 캔들
일봉 캔들은 원하던 상승 장악 확인형 캔들로 해석하기 어려운 캔들입니다. 상승 장악 확인형 캔들은 위아래 꼬리가 짧고 몸통도 작은 팽이형 캔들 정도나 아랫꼬리가 길며 매도세를 잡아먹은 캔들을 원했으나 이번 캔들은 오히려 윗꼬리가 길며 매도세가 누른 형태입니다. 어쩌면 유성형 캔들로 봐야 할수도 있는 캔들입니다.
2. 장기 추세선
항상 같은 말 반복해서 죄송하지만 BTC/JPY는 제가 분석 시작할 때부터 항상 강력했던 추세선이었습니다. 3월부터 봐오셨던 분들은 아시겠지요. 역시나 뚫어주길 바랬지만 저항받고 내려온 모습입니다. 오늘 상승하더라도 저 추세선을 돌파해야만 상승 추세로의 전환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추세선 자체는 BITFINEX의 두 추세선이 있다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
3. 패턴 1)역헤드앤숄더 패턴
넥라인의 돌파 이후 거의 제자리에서 횡보중에 있습니다. 위로 올라가면 매도세로 누른 모습이지요. 역헤드앤숄더 패턴은 하락에 대한 상승 반전 패턴이며 넥라인은 이제 지지선이 됩니다.
2) 새우
새우 튀김의 눈썹 연장 시술을 단행하였습니다. 해보신 분께 여쭤보고 비용과 기간 등을 고려 후에 시술하게 되었습니다. 천문학적인 금액이라 한쪽만 한 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압구정이라 조금 싸게 하였습니다.
지금 평행 이동 중에 있어 별다른 큰 패턴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4. 피보나치 비율
피보나치 비율에 대해선 어제 말씀드린대로 파란색 0.886 비율에선 지지를 보라색 0.886 비율에선 저항을 보이는 모습입니다. 각각 매매의 목표가가 되기 때문이며 오늘도 마찬가지일 예정입니다.
5. 피봇 포인트
어제부터 바꾸게 된 피봇 포인트로 윗줄은 피보나치 피봇 포인트, 아랫줄은 우디 피봇 포인트입니다. 어느 것이 더 잘 맞는지는 여러분들께서 저와 함께 같이 확인할 예정입니다. 한 이주일 정도 보고 여러분의 의견도 수렴할 예정입니다.
우선 보시다시피 BITFINEX의 R1에선 저항을 받은 모습입니다. 내려온다면 지지를 받을 수 있으며 각각의 가격은 오른쪽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6. DMI
일봉에서는 하락 추세라는 것은 어제와 같고 4시간봉에서는 +DI선이 -DI선 위로 올라갔지만 ADX은 위로 올라가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상승 추세라는 확신이 아니라는 해석입니다.
7. 일봉 보조지표
매도세로 누른 이유 중에 하나인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입니다. 어제 말씀드린 것처럼 고가를 6899달러보다 높이기 전까지 유효하며 이틀간 고가는 6849달러와 6848달러였습니다.
일봉의 EMA는 계속 내려오고 있으며 21 EMA는 6천달러대까지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만나게 되면 노란색 원처럼 저항받을 수 있게 됩니다.
MACD와 스토캐스틱 모멘텀은 크게 해석할만한 것은 없습니다.
8. 4시간봉 보조지표
4시간봉 볼린저밴드에서 어제 말씀드린 것처럼 표준편차 1짜리 상한선은 공격적인 매수 자리가 되었습니다. 물론 새벽에 나오면서 매수를 받을 수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요. 우선 이번 4시간에 있어서도 지켜줄지 지켜보게 되며 만약 뚫린다면 베이스라인까진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 6704달러와 6583달러에 위치하고 있고 가격의 움직임에 따라 조금씩 움직입니다.
파라볼릭 SAR에서 파라볼릭 STOP 지표로 바꾼 이유는 백테스팅 결과에서 성공률과 수익률이 좋기도 하였지만 파라볼릭 SAR은 건들면 바로 시그널이 바뀌는데 파라볼릭 STOP은 종가가 위에 마감되는 것을 확인한 후에 시그널이 나오게 됩니다.
아직 매도 시그널인 점을 확인하시며 저것 또한 저항선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봉 종가는 4시간봉 50 EMA 위에서 지켜주긴 하였지만 현재는 매도세가 나오며 21 EMA까지 도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각각 지지받을 수 있는 선이 되며 4시간봉의 종가 마감에 있어 지켜줄지 확인하게 됩니다.
MACD는 연두색이었지만 진학 녹색으로 바뀌는 것은 다시 기울기가 감소함을 의미합니다.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는 큰 시그널을 보내고 있진 않습니다.
대응 방안 원하던 상승 장악 확인형 캔들은 나오지 않았고 매도세가 누른 양봉 유성형 캔들과 비슷한 캔들 형태가 나왔으며 추세선도 뚫지 못하고 EMA 빼고 피보나치 비율, 피봇 포인트 등은 뚫어주지 못했습니다.
EMA 또한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에 의해 페이크아웃일 수 있음을 염두에 두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아침부터 매도세가 꽤 나오고 있긴 한데 역시나 상승 추세를 확인하기 전까진 관망을 권해드립니다.
오늘도 상승하더라도 캔들, 추세선, 패턴, 피보나치, 피봇, 일봉 보조지표, 4시간봉 보조지표 등에서 기준이 충족되었을 때 진입할 것입니다.
บันทึก
분석 글 잘 보셨다면 아이디어 좋아요(👍)와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항상 댓글 감사드립니다. 매일 1시간 반 넘게 글을 쓰며 댓글은 20초면 충분히 쓰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4시간마다 코멘트 노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시엔 점심시간이라 힘들고 점심 먹고 와서 바로 해드리겠습니다.
บันทึก
지금 빗썸 해킹 사건으로도 큰 매도세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볼린저밴드 때문입니다.
1시간봉의 볼린저밴드입니다. 이미 표준편차 2짜리의 볼린저밴드 아래에 있으므로 큰 하락이 나오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그러나 볼린저밴드는 벌어지게 되며 올라가도 각 선에 저항을 받을 수 있습니다.
บันทึก
1시에 4시간봉이 마감되었습니다.
1) 피보나치 비율
BTC/JPY 0.886 비율에 대해선 아래에 마감된 모습입니다. 저항선으로 받아들일 예정입니다.
2) 피봇 포인트
비트플라이어의 BTC/JPY의 피보나치 P에 도달하고 지지받은 모습이었습니다.
3) 4시간봉 볼린저밴드
베이스라인에서 우선 지지를 지켜준 모습입니다. 다음 4시간봉에서도 지켜줄지 지켜보게 됩니다.
4) 4시간봉 EMA 4시간봉의 종가는 BTC/USD와 BTC/JPY의 21 EMA 아래에 마감되었습니다. 물론 FXBTC/JPY는 지켜주었습니다.
현재 지지와 저항을 다시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각 자리에서 지켜주지 못한다면 더 하락한다고 봐야 합니다.
บันทึก
재밌는 글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투자와 결혼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해도 후회하고 안 해도 후회하며, 일단 희망찬 기대를 가지고 시작한다. 하지만 그 결과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또한 술자리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화젯거리가 된다. 하지만 종목을 고르고 나면 그때부터 단점이 보이기 시작한다. 마지막으로는 자기는 이미 하고서 남들에게 절대로 하지 말라고 말린다. 참으로 아이러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