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트코인의 일봉상 삼각수렴의 형태를 바탕으로 삼각수렴과 이러한 상황에서 참고할만한 보조지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2. 삼각수렴의 끝은 대부분 삼각형의 2/3 정도 선에서 결정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삼각수렴 또는 횡보의 끝,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추세가 완고해질지에 대한 판단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를 도울 수 있는 지표는 ADX & DI , ATR 지표가 있습니다. 삼각수렴에서는 MACD 지표 또한 같이 한 점으로 수렴하는 경우가 많기에, MACD는 참고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4. 보조지표의 관점 4-1. ADX & DI 지표는 추세의 방향과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그 중 ADX 지표(하얀색 선)은 추세의 강도를 나타냅니다. DMI와 ADX는 대개 함께 이용함으로서, ADX선이 상승하면 추세가 한 쪽으로 무게중심을 이동했다고 보고, ADX선과 +DI 또는 -DI 의 강도가 상승돌파하는 방향으로 배팅을 하게 됩니다. 이를테면, 하방의 방향이 우세한 삼각수렴은 -DI (붉은 선)과 ADX선이 같이 상향 돌파를 하게 됩니다. 한편으로, +DI와 -DI의 강도를 단순비교하여, 어느 한 선이 다른 선보다 우위에 있는 경우 해당 방향으로 베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4-2. ATR의 경우, 가격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삼각수렴이 진행중일 때는 ATR은 대부분 바닥을 치게 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매수, 매도의 신호를 잡을 때에는 주로 저점, 또는 지지, 저항선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a. 바닥 다지기(흔히 말하는 저점에서 횡보)를 하는 장에서 상승 전환을 하는 시점에 ATR이 증가하게 된다면, 이는 매수 시그널로 볼 수 있습니다. b. 하락장에서, 지지선이 하향 돌파될 때 ATR이 크게 증가한다면, 이는 급락을 예고할 수 있는 시그널이 됩니다. 따라서 이는 매도의 관점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5. 실전 예시(이미 진행중인 추세에서의 활용) 4시간봉
2시간봉
5월 23일자 비트코인 차트를 이용하여 지금까지 설명했던 내용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5-1. -DI선이 +DI선을 돌파한 상태이나 가격은 약한 박스권(2시간봉 미만의 단기적으로는) 또는 우하향세를 보이고 있었으나, 해당 푸른 세로줄 이후 ADX선이 급격히 상승돌파 하면서 급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후 반등도 제대로 보이지 않음으로서 추세의 완고함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5-2. ATR 지표도 이에 맞추어서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하락에 맞추어서 가격의 변동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금일자 비트코인 차트의 가격 추이는 어떻게 흘러갈까요? 이에 대해 생각을 나눠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