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아이디어 코멘트에서 BTC.D가 새로운 저점을 갱신한다면 SOW(Sign of Wickness)구간으로 체크한다고 말했습니다.. ※ 저는 WAVE 이론 현황분석 당시 Elliott Wave 외 추가적으로 Wycoff도 함께 제시했으며 이 떄 BTC.D는 축적구간을 BTC는 분배 구간에 해당된다고 전했습니다. ※ 아이디어를 시간을 두고 올리다보니 제 스스로 오류가 생겼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을 먼저 드립니다.
1. A-E LINE 유효성 폐지와 UP LINE 1-1. neutral triangle를 정의했지만 c지점을 갱신함으로써 neutral triangle의 유효성을 상실되었다고 체크합니다. 1-2. 그렇다면 UP LINE을 표시하고 E-E파 이탈 지점인 43.6K까지 열어둡니다. ※ E-E파란, 종료되어야 할 삼각수렴 E파가 연장이되어 작은 삼각수렴을 한번 더 만드는 경우를 말합니다. 시장의 불확실성 혹은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에 나타납니다. ※ 어찌하여 롱 포지션을 고수하는가. ※ 전체적인 임펄스는 4-C, 그리고 C-A의 종료라 체크했으며 오늘날의 위치는 C-B의 위치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 해당 BTC.D의 SOW(Sign of Wickness)는 표기가 잘못되었습니다.
2. Wycoff Phase D 2-1. Resistance Lines 선을 두번 모두 상방 돌파하고 급락이 나옴으로써 저는 Phase D에 들어섰다. 라고 체크합니다.
3. Wycoff Phase C - BTC.D 3-1. BTC와 다르게 BTC.D는 아직 Phase C에 머물러있으며 LPS(Last point of Support)에 머물러 있습니다. 3-2. 새롭게 저점을 갱신 39.2 부근에 도달한다면 이는 새로운 LPS(Last point of Support)가 되어줄 것 입니다. 3-3. 그러나 이 때가 Spring이 되어줄지는 모릅니다. ※ 이전에도 Spring과 LPS를 말했습니다. 그 때는 LPS로 체크했습니다. ※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Spring은 말 그대로 Spring 빠르고 순간적인 상승이 핵심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4. MFI 4-1. 3D MFI는 과매도 구간에 진입했음을 체크하고 1W MFI가 매수로 틀어졌음을 체크합니다.
※ 현재 시나리오 2 대로 가고있다라고 체크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Elliott Wave 이론과 Wycoff는 모두 해당 시나리오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บันทึก
5. Triangle Top 이탈과 Double Zigzag 5-1. Triangle bottom 이탈의 가능성 즉 E-E파의 이탈이 일어날 경우 43.6K까지의 염두를 두었습니다. 5-2. 그러나 E-E파의 작은 Triangle의 지점이였던 45.530에서 반등이 일어남으로써 E-E파의 연장의 가능성을 높게 사면서 Triangle Top부분의 이탈이 일어나 49.246 지점을 돌파 한다면 1차적 Double Zigzag 가능성을 체크했습니다. 5-3. 오늘날의 비트코인은 1차적 Double Zigzag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UP LINE에 맞추어 DOWN LINE을 잡습니다. 5-4. 그렇다면 Triangle channel의 유효성이 상실되었음을 체크합니다. 5-5. 단 DOWN LINE을 돌파하고 추가하락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Double Zigzag의 가능성을 폐지하고 E-E파의 수렴 종료를 체크합니다.
บันทึก
6. Double Zigzag 이탈지점 6-1. 코멘트 5의 조건을 충족하고 double zigzag A 라인에 도달한다면 43.661K 가능성을 한번 더 열어둡니다. 6-2. 43.661K는 E-E파가 Triangle bottom 이탈이 일어났을 경우의 지점이였으나 double zigzag의 반전 구간이기도 합니다. 6-3. 단, UP LINE을 거래량 있게 하방 돌파했을 경우 double zigzag E 박스까지 열어둡니다.
※ 해당 차트는 BTCUSDT 차트입니다.
บันทึก
7. WAVE C - B - c 7-1. WAVE C - B - a 지점을 돌파한다면 오늘날의 파동은 B-C파로 체크할 것 입니다. 7-2. double zigzag의 가능성을 열어두었으나 조건들을 만족하지 못하며 5-5번과 같이 E-E파 수렴종료로 체크합니다. 7-3. 또한 과조정 박스 이전에 상승세가 나왔기에 E-E파 수렴종료에 한층 신뢰도를 더해줄 것 입니다.
บันทึก
8. 분홍박스 도달 분기점 8-1. 7의 코멘트와 같이 오늘날의 파동은 B-C로 체크합니다. 8-2. 그러나 DOWN LINE을 거래량있게 돌파함으로써 오늘날의 하락은 C파의 종료를 1차적으로 체크할 것 입니다. ※ Zigzag에서 B파동의 B가 Triangle이라면 C파는 C-A파의 1.618값을 주는 경우가 높은 확률로 확정적이다. ※ 1차적으로 체크하는 핵심 이유입니다. 8-3. 그러나 FLAT파동의 하락에 있어서 큰 B가 피보나치 기준 38.2의 되돌림만 주고가기에는 조금 의아합니다. 8-4. 이는 3D와 1W의 MFI가 매수세로 꺾였음이 신뢰도를 더 해줍니다. 8-5. 빨간박스 B는 좋은 반등 지점이 되어줄 것 입니다. 8-6. 단 45K를 온전히 하방돌파한다면 해당 반등 관점을 폐지합니다.
บันทึก
9. 분홍박스 도달 분기점(2) 9-1. 빨간박스의 상단에서 좋은 반등세를 보여주었으나 다시 박스권으로 밀어내는 모양새가 보입니다. 9-2. 빨간박스를 살짝 이탈하더라도 45.3K에서 반등을 보여준다면 저는 분홍박스에 다시 도달할지 말지를 체크할 것 입니다. 9-3. 만약 빨간 박스의 하단부분에서 반등세가 이어져 48.667K를 돌파 47.7K를 지지해준다면 저는 C-C파로 체크할 것 입니다. 9-4. 단, 8-6의 조건을 고려하십시오.
บันทึก
10. Spring 과 C-C파. 10-1. 9의 조건을 충족하고 위로 발산한다면 이는 음봉밀집패턴으로 체크합니다. 10-2. 이전 11월을 음봉밀집패턴의 가능성을 제시했으나 위로 발산하지 않았기에 패턴이 완성되었다 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10-3. 단, 8-6의 조건을 고려하십시오.
10-4. BTC.D는 LPS(Last point of Support)에 머물러있습니다. 10-5. Spring 지점을 체크하고 해당 지점을 돌파 혹은 해당 지점에서 BTC.D가 반등을 하며 BTC가 상승한다면 Elliott Wave 이론에 더욱 신뢰를 줄 것 입니다.
■ 2021년 한 해 고생하셨습니다. ■ 2021년 성공적인 마무리 기원하며 다가올 2022년에 뵙겠습니다. ■ 미리 인사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해당 아이디어는 'Elliott Wave이론으로 보는 비트코인 현황 분석' 아이디어의 연장선입니다. Elliott Wave 이론은 시나리오 2를 토대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읽어주셔서 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