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시장은 큰 흐름에서 아직 상승모멘텀이 끝나지 않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고점 대비 70%를 상회하는 급락 하락 파동의 출현보다는 기간조정의 형식의 움직임을 기대하고있습니다.
최근 토탈과 피보나치 비율상 가장 유사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시총 상위 종목은 이더리움입니다. 대응 영역인 토탈과 사토시 차트는 기술하지 않았지만 해당 근거까지 포함해서 4000에서 이더리움의 숏포지션을 추천드렸습니다.
다시 토탈차트로 돌아와서 하모닉 관점에서 주요 피보나치 레벨은 반등 파동의 0.5, 0.886 레벨입니다. SHARK(하락) -> 5-0(반등) -> BAT(종결)으로 이어지는 전형적인 하모닉 트레이딩입니다. 해당 레벨을 개인이 신뢰하는 지표와 전략을 활용해서 확인하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이더리움 차트에서는 과거 해당 레벨에서 있었던 유의미한 지지와 저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기 및 대응 : 이더리움의 4000 돌파 후 지지 OR 전저 하락 돌파- 전자의 경우 눌림에서 전략없이 매수해도 좋습니다. 최고점을 갱신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후자의 경우 전 저점을 깨는 하락파동의 출현시 바닥을 확인하러 갈 가능성이 있으며 이 때 매수할만한 구간은 1000부근입니다.
그 때는 그 때가서 확인하는게 좋을거같아요. 개인적으로 현재는 하락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관점의 변화가 생긴다면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비트코인 및 기타 알트- 암호화폐의 지수라고 불리는 종목인 만큼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지만 비트코인 차트의 경우 토탈마켓(이더리움)과는 괴리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앞으로도 토탈과 비슷한 흐름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더리움에서의 전략을 비트코인에서 그리고 기타 알트들에서도 똑같이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 - 토탈의 하락이 개별종목의 하락을 의미하는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토탈과 비교해서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 위주로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괴리가 심각한 잡 코인같은 경우에는 저런 하락패턴으로도 저점을 다시 한 번 갱신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적극적인 매수보다는 포트폴리오를 재검토할 시간입니다.
-덕담- 아이디어를 쓰면서 현재 비트코인이 꽤 올라주고 있네요. 적어도 50에서 51 사이는 가줄지도? 비슷하게 흘러가나 구경하면서 연휴 준비나 해야겠습니다. 추석 잘 보내세요 ㅎ
-항상 하는 말- 해당 아이디어는 개인의 관점일 뿐입니다. 손익비 확인하시고 본인의 판단하에 합리적인 매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성투하세요 :)
บันทึก
기대했던 [5-0]패턴의 PRZ에서 10% 가까운 반등이 나왔습니다. 타이밍 맞춰서 비트나 이더리움을 매수했다면 수익을 볼 수 있었을거같네요.
제가 보는 방향은 설명했듯이 반등 이후 추가적인 하락을 기대하고있습니다. 반등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지켜보는게 좋을거같네요.
손익비 좋은 위치가 아니라면 서둘러서 숏포지션을 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구간은 단기적인 거래를 하는게 좋을거같구요. 지켜보다가 추후 숏포지션에 관한 아이디어를 업로드를 해보겠습니다.
+) 별거 없는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았네요. 제가 맞을거란 생각도 없고. 그냥 제가 매매하는거 올릴 뿐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모두 존중합니다.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