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가 바닥 횡보를 하고 있는 마당에 딱히 할만한게 없어서?? (요즘 뜬금 아스파라거스, 불기둥 무서워서 매매 못하겠어요) 엘리엇 웨이브 이론을 적용해서 이때까지의 하락파동의 구조적 분석 및 앞으로의 행보에 대한 시나리오에 대한 아이디어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서두로, 우선 현재의 하락파동들은 단순한 지그재그나 플랫조정같아 보이진 않습니다. 차트에 적어놓았듯이 5wave 하락파동 및 단순 지그재그로 설명하기에는 EW 룰을 많이 어기는 것 같습니다. 복잡하고 지루한 하락파동이 계속되는 구조같네요.
우선 중요한 것은 6K 에서 모두를 속인(.. 아직도 속고 있을지도?) 반등은 결국 3wave structure로 마무리된 지그재그 형태의 WAVE (x)였습니다. 하락추세도 돌파하지 못했구요. 즉 이는 또다른 하락파동 (y)를 암시합니다.
즉 현재는 20K부터 봤을 때 Double three 형태의 조정파동이 진행중은 아닌지 생각해보는 중입니다.
Double three 예시.
WAVE (y)는 현재 진행중이고 일단은 플랫 한번, 지그재그 한번이 나왔네요. 앞으로 어떤 형태가 또 지속이 될 지는 모릅니다. 복잡한 구조가 나올 것 같네요.
그럼 Y가 어디까지 갈 것 같냐구요? 굳이 콕 찝어보자면 3.2K를 찝어봅니다.. 이럴거면 전략타이틀을 쇼트로 달 걸 그랬나요. Wave Y = 0.618 x Wave W로 단순하게 찝어 본 겁니다. 다른 common ratio 인 1.0 과 1.236은 음수값이라서 제외합니다. 물론 common ratio는 커먼하다는 것일 뿐 절대적인건 아닙니다. 중간중간 bullish 하모닉 패턴이 좀 있을 것 같아요.
다른 이유로는 큰 싸이클의 Wave (IV) = 2980 $ 의 영역과 가까운 것도 들 수 있겠습니다. 마곡발 하락장까지 포함한 1일봉 로그차트입니다. 저부분은 분석을 대충했지만;; 당시에도 굉장히 복잡한... 하락파동이 있었더군요. 어쨋든 하락이 끝난 저점인 162$는 당시 Wave (IV)에 매우 근접한 영역이었습니다. 한번뿐이지만 이러한 선험적 근거로 이번에도 2.5년간 이어온 상승파동의 Wave (IV) 영역인 2980 영역에 도달하고 새로운 상승파를 시작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EW 가이드라인 중 하나에도 ABC correction은 이전 5 wave 중 wave 4 의 저점 근처에서 끝난다 라는 구절이 있지요.
자 그러면 3.2를 간다는 전제하에? 또 시나리오 써보겠습니다. 현재상황에서.. 과연 이렇게 올려줄까요? 앞일은 모릅니다.
솔직히 더 복잡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히려 이 시나리오들이 틀릴 가능성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캐치 못한 오류가 많을수도 있구요, 현재 그려놓은 Wave X들이 너무 작다는 생각도 듭니다. 3K, 4K가 아직 좀 허무맹랑하지만, 가능성의 제시로서 받아들여 주십시요. 일단 6K를 사수하냐 안하냐가 당장의 문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