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주간 비트코인은 하락세로부터 잠시 벗어나 짧은 회복기를 가졌습니다. 이 동안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트뷰, 유튜브, 텔레그램, 그리고 디스코드 등을 정말 많이 탐방했습니다.
하락장에서 일시적으로 하락이 멎었을 때 나오는 전형적인 현상이 무엇입니까? 저점이 나오기 전에는 비관적인 분석만 나오다가 저점이 나오면 언제 그랬냐는 듯 "여기가 바닥이며 하락장은 끝났다", "내려가더라도 여기가 거의 바닥이다", "STRONG BUY SIGNAL" 등, 비트코인을 사야하는 합당한 이유에 대한 기술적 분석들이 전세계에서 쏟아져 나옵니다. 바로 이번이 그러했습니다.
7.8K 를 갈 것이다. 8.5K 를 갈 것이다. 9.2K 를 갈 것이다. 11K 를 갈 것이다. 상승랠리를 시작할 것이다.
등등 정말 많은 예측들이 있었습니다. 헌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하락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디에서 지지받느냐가 더 중요하지 않습니까? 정말 기분좋게 반등을 이어가다가도 자고 일어나보면 크게 내려와 있는게 하락장입니다.
비트코인은 어디서 지지받고 있습니까? 저점은 어디였습니까? 저점을 높이고 있습니까?
비트코인은 어디서 지지받고 있다는 명확한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저점은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습니다.
일봉상의 상승 다이버전스, 쐐기패턴, 최근에 보여준 매수볼륨 등에 대하여 모두 확인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약세장을 예상합니다.
주봉과 월봉에서 보여주는 약세장신호가 더 신뢰도 있다 생각합니다. 특히 주봉보다 월봉이 더 명확한 시그널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기에 이번시간엔 월봉에 대한 언급을 해볼까 합니다.
BTCUSD(Bitstamp) 월봉입니다. Bitstamp 차트는 2011년부터 로드되기 때문에 월봉을 보기에 용이합니다.
대표적인 단기이동평균선인 7일 이평선을 각각 MA, EMA로 나타냈습니다. 지표는 MACD와 RSI 입니다.
작년과 올해를 비교해보시면, MACD 데드크로스가 날 무렵에 RSI는 50선을 향하여 눕습니다. 7MA와 7EMA는 모두 시가 위에서 저항으로 작용하며, 데드크로스 난 채로 이격도가 벌어진 채 고개를 아래로 틀고 있습니다.
정리 -MACD 크로스 -7 MA & 7 EMA 크로스 -7 MA & 7 EMA 의 저항 -RSI ----> 50 으로 수렴
과거에도 월봉 데드크로스시 비슷한 양상이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작년과 같은 흐름으로 전개된다면 한번의 큰 반등 후 덤핑이 있을 겁니다.
2018년 이전 월봉 MACD 데드크로스는 단 한차례 있었습니다. 이 때 당시에도 위에서 언급한 4가지 특징이 모두 발견되었습니다. 월봉 상 데드크로스 이후 한차례의 반등이 나오긴 했지만 이후 온갖 외부 악재에 거래소 해킹 FUD까지 유발해 꾸역꾸역 하락분을 만들어내고 나서야 베이스채널을 만들고 상승장으로 전환시켰습니다. 2018년과 매우 비슷한 전개였습니다.
결론
2014년, 2018년과 마찬가지로 한차례 반등은 나올 수 있으나 이후의 덤핑이 훨씬 더 우려됨 현상황에서 월봉상의 MACD 데드크로스가 베어트랩으로 끝날 가능성은 희박해보임
ความคิดเห็น
해당포스팅은 월봉분석입니다. 단기관점 분석은 장기관점에 취약하고 장기분석은 단기적인 움직임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장기분석이며 원론적인 얘기입니다.
데드크로스 이후 매수세의 확인을 위한 한차례의 반등은 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나서 그보다 큰 조정폭도 열려있는 것이 맞습니다. 제 일방적인 주장이 아니라 이론이 그런 건데 제가 올라갈수도 있고 내려갈수도 있다고 한다 자기방어논리 편다 이렇게 몰아가지좀 맙시다.
ความคิดเห็น
여기에 글써봐야 욕만먹지ㅋㅋ 조용히 개인매매나 하면서 살겠습니다
ความคิดเห็น
좋은소식 1. 지지매물대 구간 7050~7150$ 2. 피치포크 0.5 하단선 지지 3. 1h 상승다이버전스, 4h 히든상승 다이버전스 등이 희미하게 살아있음
나쁜소식 1. 4h RSI 40선의 붕괴는 전형적인 약세장 신호 2. 자정에 있었던 휩쏘 후 하락으로 인하여 1시간봉의 상승다이버전스로 인한 상승 모멘텀을 많이 죽였음 3. 4h 차트상에서의 Wyckoff accumulation 으로 보기엔 현재, 지금 당장만 놓고보면 LPS 로 인식되는 지점에서의 매수강도가 약하다고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