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분석을 어느정도 공부하면 차트를 보고 매수/매도를 기계적으로 대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눈에 보여지는 차트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포하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이동평균선의 특징 (a) 강세장에서는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서 파동운동을 계속하면서 상승하는 것 이 보통이다. (b) 약세장에서는 반대로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파동운동을 계속하면서 하락하는 것이 보통이다. (c)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이동평균선을 하향돌파할 때는 조만간 하락 반전할 가능성이 높다. (d)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 할 때는 조만간 상승 반전할 가능성이 높다. (e)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는 이동평균선으로 다시 돌아가려는 회귀본능이 일어난다. (f)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돌파할 때는 매입/매도 신호이다. (g) 주가가 장기이평선을 돌파할 때는 주추세의 반전을 기대할 수 있다. (h) 이동평균의 기준기간(time span)이 길면 길수록 이동평균선은 보다 유연해진다.
2 분석방법
'이동평균선'을 분석하는 방법에는 크게 5가지 정도로 구분을 둘 수 있습니다. “방향성, 배열도, 지지 저항, 크로스, 이격도”
(a) 방향성
주가가 하락세에서 상승세로 전환할 경우 먼저 단기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이어서 중기이동평균선 그리고 장기이동평균선이 상승합니다. 반면 주가가 상승세에서 하락세로 전환할 경우 제일 먼저 단기이동평균선이 하락하고, 이어서 중기이동평균선 그리고 장기이동평균선이 하락을 하게 됩니다..
(b) 배열도
주가가 하락세에서 상승세로 전환하여 상승추세의 모양을 갖추면 위로부터 현재주가-->단기이동평균선-->중기이동평균선-->장기이동평균선의 순서로 이루어지는데 이를 '정배열' 상태라고 합니다.. 정배열 상태에서는 주가가 각각의 단기/중기/장기이평선들의 지지를 받으며 주가의 원활한 상승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주가가 하락추세에서는 '정배열'과는 반대로 장기이동평균선-->중기이동평균선-->단기이동평균선-->현재주가의 순서를 이루는데 이를 역배열 상태라고 합니다. 역배열 초기 국면에 돌입하는 경우는 주가가 상당기간 큰폭으로 하락할 확률이 높으며 하락에서 일시적으로 상승을 시도하는 경우에도 위에 놓여있는 '이동평균선'의 저항에 부딛치며 주가의 상승을 저지하는 역활을 합니다.
(c) 지지와 저항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과 같이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단기이동평균선, 중기이동평균선, 장기이동평균선을 지지선으로 상승하고, 하락할 경우 단기-->중기-->장기이동평균선을 차례로 이탈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20일 이동평균선이 10,000원이라면 20일 동안의 평균매매단가가 10,000원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10,000원 이하로 하락하는 경우 그 동안의 매수자들은 평균적으로 손실을 입게 되므로 이 가격(10,000원)을 지키려고 노력을 하게 되고 여기서 바로 '지지선'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하락하던 가격이 반등을 하여 10,000원에 접근을 하면 그 동안 손실을 보고있던 투자자들 중 투자원금 수준에서 매도하려는 세력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저항선'이 형성된다고 의미한다.
(d) 크로스분석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할 경우를 '골든크로스'(goldern cross)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매수신호로 보고 있으며,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하는 경우를 '데드크로스'(dead cross)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매도신호로 받아드리고 있습니다..
(e) 이격도 분석 '이격도'란 이동평균선과 떨어진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보통 20일, 60일,120일 이격도를 사용하여 분석을 합니다..
**이격도(율)=당일주가/당일 이동평균주가 x 100% 로 나타냅니다..
보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당일주가가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기준치 이상 높은 가격대에 형성된다면 주가는 이동평균선으로 회기 하려는 본능을 가진다
글을 쓰다 보니 너무 기본적인 내용을 거창하게 쓰고 있네요 ㅎㅎㅎ 이만 줄이 겠습니다. 구독 및 좋아요👍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