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봉 차트. 일봉 차트에서 실질적으로 상승추세의 발목을 제대로 잡은 봉은 7월 20일의 윗꼬리가 긴 형태의 음봉입니다. 즉, 일봉상 상승 추세에서 고점을 높여 놓고, 종가는 제대로 저가에 가까운 위치를 가져다 놓은 것으로 보는 것이죠. 그리고 어제봉(7월 22일 봉)도 비슷하지만 그 변동폭이 좀 적습니다.
문제는 이제 오늘 부터 7월 29일 까지는 일봉상에도 좋은 구조가 아니란 것이죠.
오늘의 지지로 보면 7,315 / 7,180 정도고 저항은 7,440 / 7,615 정도 입니다. 다만 지지보다 저항의 힘이 좋은 편입니다.
또한 추가로 말한다면 차트상의 노란석(밴드 20선)을 벗어나면 주가는 강한 힘으로 다시 내부로 들어오려는 회귀하려합니다.
2. 주봉차트. 지난주 7월 16일 주차의 봉은 장대 양봉으로 마감 했습니다. 즉, 주봉상의 좋은 구조에서 제대로 올린것은 맞아보이고, 고점을 높이고 주가가 저점에서 멀리 벗어났기 때문에 하락이 와도 방어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구조로 보입니다. 주봉상으로 봐서 이번주를 매수 한다면 ,, 매수의 시작은 .. 6,995정도가 되겠네요.
3. 총평. 일봉상에선 전날의 저점이 한번이라도 깨지면,,, 불행하게도 7월 29일까지 하락 주기가 될수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그런 하락을 방어하기 위해서 주봉은 고점을 최대한 높여서 저점과의 거리를 벌인것처럼 보이네요.
냉정하게 이번주 올라간다 한들 관심은 없습니다. 즉,, 이번주는 철저하게 주봉의 지지 영역인 최대 매수 참여가 6,955가 와야지 판단 할듯 합니다.
다만, 일봉상에서 월말까지 하락 주기가 와도 주봉이 잘 버텨서, 월봉을 양봉으로 만들어야지 그나마 8월까지 주봉의 좋은 구조를 가지고 올라갈수 있어 보이네요.
아무튼 전 7월 21일(20일 신호가 나온봉)이후 모든걸 청산했습니다. 최고점은 아니지만 이익구간이기 때문에 아무런 아쉬움은 없습니다.
P.S : 그동안 비트코인만을 분석 했습니다만, 한동안 흐름을 보면서 비트코인이 주식의 지수같은 역활을 한다고 생각하고 관찰한 결과는 비트코인만 분석하면 안됀다 였습니다. 실제 관심 코인 그리고 관심 종목에 대하여 별도로 분석을 함이 맞아 보입니다. 참고는 될수 있습니다 다만 지수 같은 역활은 아니고 비유를 하자면 우리나라 최대대장주인 삼성전자? 같은 역활이 비트코인처럼 보입니다.
함께 같이 공부하면서 나아가시는 분들이 8월이 지나 9월이 되면 각자 개별적으로 분담해서 코인의 분석이 시작되실 정도가 될겁니다.
그때는 아마도 최소 50~60가지 이상의 코인에 대한 분석을 하면서 같이 재미난 이야기를 하고 있을듯 합니다.